12/20

노보 노디스크, 체중감량 22.7%의 함정…18% 폭락, 시장 지배력 '흔들'

노보 노디스크의 주가가 20일(현지시간) 프리마켓에서 급락했다. 비만 치료제 카그리세마의 임상 데이터가 시장 기대치에 미치지 못한 것이 악재로 작용했다. 카그리세마는 68주 동안 시험 환자에게 22.7%의 체중 감소를 보였다. 이는 노보 노디스크가 목표했던 25%에 못 미치는 수치다. 이러한 결과에 투자자와 애널리스트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제프리스는 예상보다 저조한 결과로 주가가 최소 10~15%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고, 뱅크오브아메리카 역시 카그리세마의 체중 감소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카그리세마 데이터에 대한 시장의 부정적 반응은 비만 치료제 시장 경쟁 심화와 맞물려 노보 노디스크에 대한 불안감을 키우고 있다. 일라이 릴리의 젭바운드와 마운자로 등 경쟁 약물이 좋은 성과를 내는 가운데, 노보 노디스크의 시장 지배력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여기에 다양한 국가에서 노보 노디스크의 당뇨병 및 체중 감량 약물의 제네릭 의약품이 출시되면서 장기적인 시장 점유율과 가격 결정력에도 위협이 되고 있다.

노보 노디스크의 주가는 전일 종가 103.44달러에서 18.61% 급락한 84.19달러에 거래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