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AMD)가 주요 금융기관의 투자의견 하향 조정과 목표주가 인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Arm 기반 CPU와의 경쟁 심화 및 데이터센터 GPU 성장 둔화를 이유로 AMD 투자의견을 '매수'에서 '중립'으로 하향 조정하고 목표주가를 175달러에서 129달러로 낮췄다. 이는 AMD의 시장 점유율 유지와 성장세 지속에 대한 우려를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HSBC도 AMD의 AI GPU 로드맵과 엔비디아 등 경쟁사에 대한 경쟁력 문제를 지적하며 목표주가를 110달러로 하향 조정한 바 있다.
여기에 SOX 지수로 대표되는 반도체 섹터가 1월 10일 오전 10시(현지시간) 기준 2.54% 하락하며 AMD에 대한 압박을 가중하고 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AMD와 엔비디아 등의 AI 반도체 수출을 추가로 제한하려는 계획은 시장 분위기를 더욱 악화시키며 AMD의 향후 성장 전망에 대한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다.
이러한 악재들이 겹치면서 GraniteShares 2x Long AMD Daily ETF(AMDL)는 전일 종가 대비 10.87% 하락한 6.89달러를 기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AMD의 경쟁 환경과 잠재적 성과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며 AMD에 대한 부정적 전망을 내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