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대통령이 멕시코, 캐나다, 중국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를 발표하면서 시장 변동성이 확대되고 ProShares Trust Ultra VIX Short Term Futures ETF(UVXY)의 가격이 급등했다. 멕시코와 캐나다산 수입품에 25%, 중국산 제품에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이번 조치는 무역 전쟁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키며 시장 불확실성을 증폭시켰다. 월가의 '공포지수'로 불리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 변동성지수(VIX)는 20% 이상 급등하며 투자자들의 경제적 혼란과 인플레이션 압력에 대한 우려를 반영했다.
관세 부과 발표 직후 시장은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월가 주요 지수 선물 하락과 VIX 급등세를 보였다. 변동성 증가는 관세가 글로벌 공급망과 경제 성장에 미칠 영향, 피해 국가들의 보복 가능성, 그리고 미래 무역 정책의 불확실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다우지수와 S&P 500 지수를 포함한 전 세계 주요 지수는 큰 하락세를 기록하며 매도세가 확산했다.
이러한 시장 상황 속에서 ProShares Trust Ultra VIX Short Term Futures ETF는 전일 종가 대비 10.66% 상승한 21.43달러를 기록했다. 애널리스트들은 투자자들이 관세 부과의 장기적인 영향과 정책 변화 가능성을 평가함에 따라 시장 변동성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