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은 1월 9일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12월 회의록 공개 이후 변동성이 커지고 있다. 회의록에 따르면, 대부분의 참석자는 예상보다 강한 인플레이션 수치와 글로벌 공급망 차질 가능성을 언급하며 인플레이션 리스크의 상방 가능성을 예상했다. 이는 시장의 예상보다 통화정책 완화 속도가 느려질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며 암호화폐 시장 투자심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높은 금리는 무수익 자산인 암호화폐 보유에 대한 기회비용을 높여 매도세를 부추기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여기에 미국 비트코인 현물 ETF 상품에서 수요일 5억6900만 달러의 대규모 자금 유출이 발생하며 부정적인 투자심리가 더욱 악화하고 있다.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를 둘러싼 법적 문제도 암호화폐 시장에 부담을 더하고 있다. 최근 법원 판결로 코인베이스는 2심 법원에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게 됐고, 지방 법원 소송은 중단됐다. 이번 소송은 코인베이스가 취급하는 디지털 자산을 증권으로 분류할 수 있는지 여부에 대한 논쟁으로, 암호화폐 업계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킬 수 있다. 코인베이스는 법적 분쟁에서 일부 승소했지만, 시장의 전반적인 불안감 속에 주가는 8% 이상 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인베이스 커버드콜 ETF(CONY)는 1월 9일 오전 10시(현지시간) 기준 0.52% 하락한 12.56달러에 거래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