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X로 나타나는 암시적 변동성의 최근 하락세가 주식 시장 랠리의 동력 약화를 시사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취임 이후 예상보다 덜 파괴적인 행정명령 발표에 힘입어 주식시장은 급등했고, VIX는 약 15 수준까지 하락했다. 일반적으로 변동성 감소는 불확실성 완화로 이어져 주가 상승에 유리한 환경을 조성한다. 그러나 S&P 500 지수가 약 6,100선까지 상승하면서 트레이더들이 이익 실현을 위한 헤지 거래나 콜 옵션 매도 및 풋 옵션 매수를 통해 보다 부정적인 포지션을 취하고 있어 랠리가 주춤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지난 월요일 저점 이후 주식시장이 약 6% 상승했음에도 불구하고, 긍정적 감마 부족과 더불어 FOMC 회의 및 PCE 물가지수 발표와 같은 주요 성장 모멘텀 부재가 추가 상승 여력을 제한하고 있다. 높은 실현 변동성 또한 암시적 변동성의 추가 하락을 저지하며, 현재 랠리를 지지해온 모멘텀을 약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옵션 시장은 관망세를 보이고 있으며, 시장은 새로운 정치적 환경과 지속되는 헤드라인 리스크 속에서 숨 고르기에 들어갈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1월 22일 오후 1시 41분(현지시간) 기준 VIX는 전일 종가인 15.06에서 소폭 상승한 15.23을 기록하고 있으며, 장중 최고치는 15.29를 기록했다. 이는 변화하는 정치·경제 환경 속에서 투자자들의 관망세를 반영하는 것으로 풀이된다.